재외동포기자 24시

[중국 이해하기] 춘절 중추절 등 중국 전통 명절 소개
작성일
2021.09.17

중국 이해하기 , 춘절 중추절 등 중국 전통 명절 소개


올해 9월21일은 음력 8월15일로 한국에서는 추석(秋夕), 중국에서는 중추절(中秋节)로 알려진 전통명절이다. 대부분 국가는 전통명절과 정부기념일을 지정하여 휴일로 정하는 등 그 의미를 기억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공식적으로 인정한 전통 명절과 국가기념일을 지정해서 기리고 있다. 전통명절을 통해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중국의 전통명절 이해

중국의 전통명절 이해


1)중국 최대 전통 명절 ‘춘절(春节)’ 음력 1월1일, 공식 휴일 7일이며 보통 2주 정도 휴식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가장 큰 전통 명절은 음력 1월1일 춘절(春節, 중국어 춘제)이며, 공식휴일은 7일이다.

공식휴일 7일에 더해 앞뒤로 휴가를 사용할 경우, 보통 2주 정도는 휴식에 들어간다. 특히 제조업 공장에 근무하는 외지 노동자들의 경우, 1개월 휴가를 사용하며, 음력 1월15일 이후에 직장으로 복귀한다.

양력 1월1일은 중국에서 원단(元旦, 중국어 웬단)이라고 하고, 신년(新年, 중국어 신넨)으로도 부른다. 원단 휴일은 1일이다. 중국에서 양력 1월1일은 평소 일요일과 같은 개념으로 큰 의미가 없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해피뉴이어’를 외치지만, 중국사회에서는 양력 1월1일은 중요하지 않다.

음력 12월 말일인 춘절 전날 밤을 '제석(除夕, 중국어 추시)'라고 한다. 가족들이 모여 '년야반(年夜飯, 중국어 넨예판)'을 즐긴다. 녠예판은 섣달 그믐날 밤 가족이 함께 먹는 식사를 말한다. ‘년야반’을 먹기 위해서는 보통 3개월 전부터 유명한 호텔이나 식당, 레스토랑을 사전에 예약해야 하며, 가격도 평소 식사비의 5배 이상을 호가한다.

음력 1월1일이 되는 밤12시 정각에 폭죽을 터뜨린다. 액운을 막고 새해의 축복을 알리는 것이다. 과거에는 모든 도시에서 폭죽을 터뜨렸으나, 화재사고가 증가하여 대도시는 폭죽을 금지하고 있다. 인구가 밀집되지 않은 교외나 시골에서는 다양한 폭죽을 터뜨린다. 대도시 중심지역에 사는 일부 중국인들은 차를 끌고 밤12시 이전에 폭죽이 허가된 교외지역으로 가서 터뜨리고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빈번하다.

또한 집 안을 깨끗이 하고 집집마다 대문과 방문에 글자를 새긴 연화(年畵)와 춘련(春聯)을 붙이며 한해의 복을 기원한다.

특히 '복(福, 중국어 푸)' 자를 거꾸로 붙이는 풍습은 현재에도 중국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다. 중국어에서 '거꾸로(倒, 중국어 따오)'라는 뜻의 단어가 '도착하다(到, 중국어 따오)'라는 단어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즉, '복' 자를 거꾸로 붙이는 것은 복이 오길 바란다는 의미이다.

춘절 아침, 중국 북방 사람들은 주로 '교자(餃子, 중국어 쟈오즈)'라는 물만두를 먹는다. '쟈오즈'가 묵은해에서 새해로 바뀌는 교차점을 뜻하는 '교자(交子, 중국어 쟈오즈)'라는 단어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남방 사람들은 떡요리인 '년고(年糕, 중국어 넨까오)'와 '당원(湯圓, 중국어 탕웬)'을 먹는다. 한국에서 설날 아침 떡국을 먹는 것과 비슷한 풍습이다.

설날 아침 식사 후에는 친지나 이웃을 방문하여 새해 인사를 하고,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세뱃돈을 빨간 봉투에 담아 준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중국에서는 춘절 휴일 7일을 이용하여 해외여행을 다니는 중국인들이 많았다. 하지만 코로나 발생 이후 해외이동과 여행이 어려워 거주하는 도시를 벗어나기 힘들다.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금년 명절기간에는 국내 여행을 자제시키고 있으며, 특히 초중고 학생들은 거주하는 도시를 벗어날 수 없게 제한하고 있다.

중국의 명절 이해를 돕는 사진


2)음력 1월15일 원소절’(元宵节), 휴일은 없으며 공식 업무시작


한국에서 정월대보름으로 불리는 음력 1월15일은 중국에서 원소절(元宵节, 중국어 웬샤요제)이다.

음력 1월1일 춘절이 지나고 원소절이 다가오면 아파트, 상가, 빌딩, 거리, 공원 등 전국 각지에 각양각색의 화려한 등이 거리를 장식한다. 이 때문에 원소절을 ‘등절(燈節, 중국어 덩제)'라고도 한다.


이날 저녁 사람들은 삼삼오오 짝을 지어 거리에서 등불을 감상하고 폭죽을 터뜨려 축제 분위기를 만끽한다. 폭죽도 원소절 자정 마지막으로 터뜨리며, 이후에는 폭죽을 볼 수 없다.

원소절 아침 식사로 각 가정에서는 '원소(元宵)'를 먹는다. 원소는 팥이나 설탕, 깨와 같은 소를 넣어 찹쌀로 빚어 쪄낸 음식으로, 동글동글한 모양 때문에 '탕원(汤圆, 중국어 탕웬)'이라고도 한다.

원소를 먹는 풍습은 송(宋)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전해지며, 가정의 화목과 단란함을 상징하여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다.

원소절 이후부터 중국 기업이나 제조 공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새해 업무가 시작된다. 새해 업무 회의와 기업체 방문하는 것도 원소절 이후에 개시한다.


3)양력 4월4일 청명절(淸明節) 공식 휴일 1일, 2009년부터 명절 휴일 지정


청명절(淸明節, 중국어 칭밍제)는 24절기의 하나로 양력 4월 4일이다. 날씨가 따뜻해 지고 새싹이 돋아나 청명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청명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한다.


이날은 본래 지난 겨울 동안 흐트러진 조상의 묘를 정리하고 제사를 지내는 날이었다.


중국은 사회주의 제도로 바뀌면서 청명절을 과거에는 인정하지 않고, 휴일도 없이 평일과 똑같이 일을 했다.


중국 정부는 2006년 청명절을 '비물질문화유산 목록'에 포함했으며, 2009년에 국가 지정 공휴일로 지정하면서 중요한 명절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청명절 휴일이 되면 대부분 중국인들은 공원묘지에 조성된 납골당에 가서 조상을 추모한다. 휴일이 하루 정도로 짧기 때문에 외곽 고속도로 교통 체증은 엄청나다.


4월4일 청명절(淸明節) 공식 휴일 1일


4)음력 5월5일 단오절(端午节) 공식 휴일 1일, 2009년부터 명절 휴일 지정


단오절(端午节, 중국어 돤우제)는 음력 5월5이며, 2천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중국 전통 명절이다.

단(端)'은 '처음'을 뜻하는 '초(初)'와 같은 의미이고, '오(午)'는 옛날 '오(五)'와 상통하던 글자이므로, '단오'는 '초닷새'라는 뜻이 된다.


단오절에는 중국에서 한국의 약밥과 비슷한 종자(粽子, 중국어 쫑즈)를 먹고 용선(龍船, 중국어 롱촨) 경기를 즐긴다.


종자는 찹쌀에 돼지고기나 대추, 콩 등의 소를 넣어 갈잎 또는 대나무 잎으로 감싼 뒤 쪄낸 단오절의 전통 음식이다.


용선경기는 중국의 전통 민간 체육활동으로, 용 모양의 배를 타고 노를 젓는 운동 경기이다. 현재는 물과 관련된 축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행사가 되었고, 특히 중국의 남방지역 광저우와 마카오 등지에서는 국가 체육시합의 하나로 지정되어 있다.


단오절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고사가 전해지지만, 중국 전국시대 초(楚)나라의 시인 굴원(屈原)을 기념한 것이라는 설이 가장 대표적이다. 기원전 278년 음력 5월 5일 굴원을 위해 제사를 지냈고, 대나무 통에 찹쌀을 넣어 던지던 것은 ‘종자’로, 시신을 찾기 위해 서둘러 배를 몰았던 것은 ‘용선’경기로 발전했다고 전해진다.


음력 5월5일 단오절(端午节)


5)음력 8월15일 중추절(中秋節) 공식 휴일 1일, 2008년부터 명절 휴일 지정


한국의 추석에 해당하는 음력 8월15일은 중국 중추절(中秋節, 중국어 중추제)이다. 2008년 공휴일로 지정된 이래 춘절 다음가는 중요한 전통 명절로 자리 잡았다.


밝고 맑은 빛을 띠는 둥근 보름달을 단결과 화목의 상징으로 여겼기 때문에 '단원절(團圓節, 퇀웬제)'라고도 한다.


중추절에는 달맞이를 하는데, 이는 달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고대 풍속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중국 사람들은 예로부터 달에는 두꺼비가 살고 있다고 여겼는데, 여기에는 달의 여신이라 불리는 항아(姮娥)와 관련된 전설이 있다.


중추절에는 날이 좋으면 온 가족이 달빛 아래 둘러앉아 월별(月餠, 중국어 웨빙)과 각종 과일을 먹으면서 둥근 달을 감상하거나 담소를 나누기도 한다.


월병은 밀가루, 기름, 설탕 등으로 만든 피에 달걀노른자, 과일 등의 소가 들어간 둥글납작하게 생긴 빵이다. 둥근 모양은 보름달과 가족의 단란함을 상징한다.

중국 정부에서 인정한 전통 명절은 각 민족과 인종에 따라 다른 문화와 풍속, 음식과 놀이 등이 다양하게 이어진다.
위에 소개한 전통 명절과 풍습은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문화에 대해 소개한 것이다. 중국에는 현재 56개 민족이 있기에 다양한 명절과 문화가 이어지고 있다.


정양진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