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통계자료] 베트남 8월 한류 동향 분석
구분
문화
출처
KOFICE
작성일
2021.09.13

베트남 음악·방송 전문 채널 《NCT》(www.Nhaccuatui.com)는 웹사이트 및 TV 방송을 통해 베트남 국내 음악뿐만 아니라,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 세계 음악과 뮤직비디오 순위를 차트별로 제공하는 베트남 최대의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이다. 8월 베트남 내의 케이팝 동향을 살펴보면 우선 지난 8월 2일에 발매한 전소미의 세 번째 싱글앨범 《DUMB DUMB》의 동명 타이틀곡 〈DUMB DUMB〉이 음반 출시와 동시에 8월 첫 주 케이팝 차트 1위에 올랐다.


<8월 첫째 주(좌), 넷째 주(우) 케이팝 음원 순위 – 출처: Nhaccuatui.com>

<8월 첫째 주(좌), 넷째 주(우) 케이팝 음원 순위 – 출처: Nhaccuatui.com>


1년 만에 팬들에게 다시 돌아온 전소미의 세 번째 싱글앨범 수록곡 〈DUMB DUMB〉은 베트남 케이팝 차트의 절대 왕좌를 지켜오던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의 〈Gone〉을 밀어내고 8월 한 달 동안 베트남 케이팝 차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물론 베트남 케이팝 팬들의 블랙핑크에 대한 사랑도 여전히 뜨겁다. 비록 8월에는 〈DUMB DUMB〉에게 1위 자리를 내주었으나 〈Gone〉과 〈On The Ground〉는 여전히 차트 2위와 3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DUMB DUMB〉은 베트남 케이팝 팬들이 좋아하는 음악적 특색을 지닌 곡이다. 가벼운 멜로디와 함께 부드러운 틴 팝 사운드로 시작하여 도입부의 벌스에서는 키보드 연주로 빌드업을 쌓은 후 곡 후반부에서는 시니컬한 랩과 드랍 사운드로 마무리를 한다. 베트남 케이팝 팬들이 좋아하는 블랙핑크의 멤버 제니의 〈SOLO〉와 비슷한 느낌의 곡이다. 지난 2일에는 전소미의 개인 SNS에 〈DUMB DUMB〉 챌린지 영상을 게재하면서 베트남에서의 뜨거운 인기를 한층 더 끌어 올리고 있다.

 

8월 셋째 주에는 레드벨벳의 여섯 번째 미니 앨범 《Queendom》의 동명 타이틀곡 〈Queendom〉이 음반 발매와 동시에 케이팝 차트 4위에 올랐다. 베트남 케이팝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레드벨벳이 약 1년 8개월 만에 선보이는 앨범인데 다양한 장르의 곡이 수록되어 있어 베트남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Queendom〉은 레드벨벳의 밝고 경쾌한 보컬과 중독성 강한 훅이 어우러진 팝 댄스곡으로 가사 전반의 긍정적인 메시지가 음악을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긍정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곡이다.

 

8월 넷째 주에는 《JTBC》의 드라마 <알고있지만>의 OST 수록곡 〈Love Me Like That〉이 차트 8위에 올랐다. 〈Love Me Like That〉은 가수 샘 김이 부른 곡으로 감미로운 보컬과 기타 선율이 어우러진 곡이다. 베트남에서는 <알고있지만>이 큰 선풍적인 인기를 불러일으켰는데 드라마의 원작인 웹툰이 베트남 케이팝 팬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져 있고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들이 베트남 케이팝 팬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배우들이어서 드라마의 인기도 매우 높았다. 이외에도 에스파의 〈Next Level〉, 아이유의 〈Celebrity〉, 안예은의 〈Sailing〉, 있지의 〈In The Morning〉, 태연의 〈Weekend〉가 8월 한 달 동안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8월 《NCT》의 케이팝 뮤직비디오 차트를 살펴보면 음반 차트와 더불어 전소미의 〈DUMB DUMB〉 뮤직비디오가 8월 한 달 동안 1위 자리를 지켜나갔다. 앨범 발매와 동시에 베트남 케이팝 차트 음반과 뮤직비디오 두 가지 모두 1위 자리에 오르며 케이팝 팬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8월 첫째 주(좌), 넷째 주(우) 케이팝 뮤직비디오 순위 – 출처: Nhaccuatui.com>

<8월 첫째 주(좌), 넷째 주(우) 케이팝 뮤직비디오 순위 – 출처: Nhaccuatui.com>


또한 7월 넷째 주 케이팝 뮤직비디오 차트 2위에 오른 《JTBC》 드라마 <알고있지만>의 〈Love Me Like That〉 뮤직비디오가 8월 한 달 동안도 뮤직비디오 차트 2위 자리를 지켜나갔다. 드라마의 선풍적인 인기로 뮤직비디오 역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악동뮤지션의 뮤직비디오 〈낙하(Nakka)〉도 베트남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 7월 26일에 발매한 신규 앨범 《NEXT EPISODE》는 악동뮤지션의 첫 콜라보 앨범으로 이선희, 아이유, 자이언티 등 수많은 케이팝 스타들과 뮤지션들이 참여하여 앨범의 완성도를 극대화하였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낙하(Nakka)〉는 음반 차트에서는 10위권 안에 들어오지는 못했으나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는 10위권 안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낙하〉 이외에도 앨범 수록곡 〈Bench〉가 8월 첫째 주에는 뮤직비디오 차트 8위에 오르는 등 악동뮤지션의 이번 앨범은 베트남 케이팝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8월 둘째 주에는 소녀시대의 멤버 효연의 다섯 번째 싱글앨범 《Second》의 동명 타이틀곡 〈Second〉 뮤직비디오가 음반 발매와 동시에 차트 2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루었다. 다양한 사운드가 조합을 이루는 경쾌한 리듬의 서머 댄스곡으로 비비의 피쳐링과 효연의 보컬, 댄스가 돋보이는 뮤직비디오의 전개로 팬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이외에도 그레이의 〈Party For The Night〉, 유하의 〈Ice T〉, 브레이브걸스의 〈After We Ride〉 뮤직비디오가 8월 넷째 주에 음반 발매와 동시에 차트 10위권 내에 들면서 저력을 과시하였다. 레드벨벳의 〈Queendom〉도 음반 발매와 동시에 8월 셋째 주 케이팝 차트 4위에 올랐는데 뮤직비디오도 8월 넷째 주에 차트 10위에 올라 앞으로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성명 : 천석경[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베트남/호치민 통신원]
약력 : 호치민시토요한글학교 교사 전)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교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