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박진 장관, 유럽지역 공관장회의 개최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09.08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2718&page=1

9.7.(수) 저녁 유럽지역 공관장회의


박진 외교부장관은 9.7.(수) 저녁 유럽지역 공관장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여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교섭 상황을 점검하고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에 따른 유럽 지역 국가들과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유럽 지역에 세계박람회(BIE) 회원국이 가장 많이 위치한 만큼(48개국), 각 공관에서 국별 맞춤형 교섭 전략 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쟁, 팬데믹, 공급망 교란 등의 도전 요소 대응을 위해 자유, 민주주의, 법치주의 등 가치를 공유하는 유럽 국가들과의 연대와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이한 유라시아 지역 11개국과 함께 번영하는 유라시아 맞춤형 협력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앞으로 새로운 30년간 이들 국가들과의 관계를 한층 더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기업과 국민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재외공관장들을 격려하고, 각국의 입국 규제 완화에 따라 해외 방문객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공관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