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광장

보도자료

CIS지역 한국어교사 5주간의 연수 수료
작성일
2024.01.09

CIS지역 한국어교사 5주간의 연수 수료


- 5주간 한국외대에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수준별 한국어, 한국어 교수법, 한국 역사·문화 체험 진행

-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등 4개국 25명 고려인 교사 등 참가


□ 재외동포협력센터(센터장 김영근)는 지난 1월 8일 ‘CIS지역 한국어교사 초청연수’ 수료식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개최하였다.


□ 고려인 한국어교사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작년 12월 4일부터 1월 9일까지 총 5주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시행된 이번 연수에는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4개국의 고려인 한국어교사 25명이 참가했다.

□ 연수 참가자들은 4주간의 온라인 연수를 통해 한국어 능력별 분반 수업, 한국어 교수법 강의, 역사·문화 특강 등에 참여했으며,‘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통해 자유주제 발표를 하며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 온라인 연수를 마친 참가자들은 한국에 입국, 지난 1월 2일 입소식을 가지고 1주간의 오프라인 연수 과정에 들어갔다. 국내 현직 초등교사의 초청 강의, 교육실습 참관, 모의수업을 비롯하여, 청와대, 국립중앙박물관 등 모국의 발전된 모습을 체험하는 시간도 가졌다. CIS지역 한국어교사들이 모국을 방문한 것은 코로나19 이후 4년 만이다.


□ 수료생 대표로 러시아 사라토프 한글학교 허 나스자 선생님은 “각국의 한국어 교사들과 한국어 교수법 노하우와 경험에 대해 토의한 시간이 가장 의미 있었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소감을 밝혔다.


□ 이날 수료식에서 김영근 센터장은“연수를 통해 체득한 다양한 지식을 교육 현장에서 잘 활용하시어 민족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여 주시기 바란다”면서 “앞으로 여러분이 가르치고 있는 재외동포 차세대들에게 모국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더욱 힘써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격려했다.


붙임1. CIS 한국어교사 초청연수 수료식

붙임1. CIS 한국어교사 초청연수 수료식


붙임2. 한국어수업1

붙임2. 한국어수업1


붙임3. 한국어수업2

붙임3. 한국어수업2


붙임4. 역사문화체험(경복궁)

붙임4. 역사문화체험(경복궁)